취준 일기

VSCode 경로 꼬임 문제를 해결하자 - C++ 편

termuni 2025. 1. 15. 16:56

싱글벙글 백준 2667번 : 단지 번호 붙이기 를 풀려고 하고 있던 참이었다.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67

 

기존에 공부 하던 폴더 구성을 두고 VSCode를 켜서 주석으로 정리하고, 문제를 풀려고 Vector를 선언한 순간...

 

예??

벡터가... 먹통이다..?

 

사실 이런 문제는 몇번 겪었는데(MAC에서 세팅, Windows 노트북에 세팅, 이 컴퓨터에 세팅)

 

할 때마다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... 다음에 헤매지 않도록 기록을 남긴다

분명 cpp가 다운로드 되어있지만, 안 나오는 매직.. 근데 생각해보니, 이 문제 using namespace std 추가했으면 없었을 문제였다..!


1. 문제의 원인 분석

우선 include를 하기 위해 보았을 때, C밖에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다. C++도 같이 include 되어야 하는데... 안 나오는 걸 보면 연결이 문제인 것 같다?

 

그래서, 다른 실행이 되는 파일을 통해 경로를 찾아가봤다.

보아하니, Visual Studio의 C++ 확장을 사용해서 컴파일이 되는 것 같다.

 

문제가 되는 파일에서 stdio.h를 추가하고 확인해보았다.

확연히 다른 파일의 위치. 그렇다면, 우선 비주얼 스튜디오 깔려있는 걸 먼저 지워보도록 하겠다.

 

 

지우고 난 뒤 확인해본 결과, 기존에 자기 혼자 기능하던 친구가 더이상 기능하지 않는다. 즉, 이제 제대로 환경 세팅만 해주면 동작할 거라는 이야기!

 


2. 재설치 후 경로 설정

기존에 적용되어있던 C Extension을 지우고, 다시 다운로드 하겠다.

일부 편의 기능만 놓고, 나머지는 다 지운 상태! 

그러고 다시 cpp 파일을 열면, 이런 말이 나온다. 설치해주자

 

그러고 다시 들어가면,.. 왜 아직도 vector를 못 찾지??

그건...

using namespace std;

를 까먹었기 때문.

ㅋㅋㅋㅋㅋ

 

그치만, 아직 빌드를 해도 오류가 나온다.

 

예상되는 원인으로 .vscode 내부 파일 일부가 살아있었는데(launch, task.json), 이 파일들이 신규 설정과 충돌한 문제로 예상했다. 그래서 지우고 난 뒤, 다시 실행 시켜보니..

이렇게 뜨는데, 위의 것을 설정해준다. 그러면? 

이렇게 터미널에서 정상적으로 출력 되고, 

디버깅도 정상적으로 중단되어 할 수 있게 되었다...는 아직 디버깅 환경 구축해야한다. 근데 그건 나중에!

이제 다시 코테 준비하러 가야겠다... ㅠ


다시 돌아보니, using namespace std; 하나 때문에 고생한 것 같지만.. 사실 컴파일러 꼬여있긴 했던게,

Code Runner와 mingw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었어서, 언젠가는 고쳐야 하는 문제였다.

 

몇 번 했던 일이라 익숙해서 금방 끝났지만, 만약 처음 한다면.. 쉽지 않았을 것이다...